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커뮤니티

국내 유일의 업종별 경제단체 공동협의기구

회원단체 소식


[자동차협회] 수소산업 활성화를 위해 H2KOREA·하이넷·한국에너지공단과 MOU 체결

관리자 2023-02-10 조회수 131
소속단체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H2 MEET 조직위위원회(이하 조직위) 사무국을 맞고 있는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회장 강남훈)는 지난 1월 30일 자동차회관에서 수소융합얼라이언스(이하 H2K), 수소에너지네트워크(주)(이하 하이넷), 한국에너지공단(이하 공단)과 수소산업 확대 및 H2 MEET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상호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H2 MEET는 ▲수소 생산 ▲수소 저장․운송 ▲수소 활용 분야의 국내외 기업 및 기관을 대상으로 열리는 수소산업 전문 전시회이며, 올해로 4회차를 맞이한다.

올해‘H2 MEET'는 오는 9월 13일(수)부터 9월 15일(금)까지 총 3일간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 제1전시장 1~3홀에서 약 25,000㎡의 규모로 개최될 예정이다. 특히 지난해 열린 H2 MEET에는 전 세계 16개국 241개 업체가 참여하고, 참관객이 나흘간 약 3만여 명에 달하는 등 명실상부 세계 최대 규모의 수소산업 전시회로 자리매김 한다.


이날 열린 협약식에는 강남훈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 문재도 수소융합얼라이언스 회장, 도경환 수소에너지네트워크 사장, 이상훈 한국에너지공단 이사장과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협회와 H2K, 하이넷, 공단은 각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과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상호 업무제휴를 통해‘H2 MEET 2023’을 성공적으로 개최하는 데 공동의 노력을 기울이기로 협의하였다. 특히 올해부터는 한국에너지공단이 추가로 조직위에 합류하게 되어 더욱 알차고 전문적인 행사로 발전할 것이 기대된다.


이날 협약식 이후 4개 기관은 전시회의 효율적 추진과 운영을 위해 실무회의를 통해 전시회 추진계획을 점검하고 역할 분담과 주요 정책사항을 검토·의결하였다.

특히 올해에는 H2K 중심으로 GHIAA(Global Hydrogen Industrial Association Alliance, 세계수소산업연합회)* 총회를 H2 MEET 행사기간 중 개최하는것에 합의했으며, 이를 통해 글로벌 수소산업 전문가와 기업 관계자들의 비즈니스 교류가 활발하게 이뤄지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GHIAA는 한국, 미국, 캐나다, EU 등 수소산업 20개국이 가입되어 있는 연합회이다.

더불어, 조직위는 H2 MEET의 높아진 세계적 위상을 고려해 기존의 부대행사 개념으로 추진된‘H2 이노베이션 어워드’를‘H2 글로벌 어워드’로 개편하고, 독립적 성격의 수소산업 분야 글로벌 첨단 테크 시상식으로 격상하기로 결정하였다.


강남훈 회장(조직위원장)은“본 협약은 전문성 있는 4개 기관이 힘을 합쳐 국내외 수소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고, 업계의 기술 혁신을 리드함과 동시에 H2 MEET 2023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추진됐다”라며“올해 전시회는 수소생산, 저장, 운송에서 활용까지 수소산업 전주기의 글로벌 트렌드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보도자료


회원단체

한국경영자총협회
대한상공회의소
전국경제인연합회
한국무역협회
중소기업중앙회
한국중견기업연합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