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커뮤니티

국내 유일의 업종별 경제단체 공동협의기구

회원단체 소식


[무역협회] 수출애로 타개 업종별 긴급대책회의

관리자 2023-01-06 조회수 112
소속단체 : 한국무역협회


한국무역협회(회장 구자열)가 지난 5일 정만기 상근부회장 주재로 ‘수출 애로 타개 및 확대를 위한 제1차 업종별 긴급 대책회의’를 개최하였다.

무역협회에는 "이번 회의가 지난 해 우리 수출이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최근 세계 경제의 복합 위기와 불확실성 증대에 따라 악화되고 있는 수출 여건을 개선하기 위한 대책을 강구하고자 마련되었다"고 밝혔다.


회의는 한국무역협회, 산업통상자원부, 17개 업종별 협단체, 산업연합포럼, 산업별 주요수출기업 등 민관이 함께 참여해 수출 애로와 문제점을 진단하고 수출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정부에 제언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이날 진행된 ‘제1차 업종별 긴급 대책회의’는 자동차⦁자동차부품⦁이차전지 업종을 주제로 개최되며, 미국⦁중국 등 주요국의 공급망 현지화 정책 강화에 따른 우리 기업의 영향과 국내 투자 확대 및 보조금 정책 효과 등에 대한 토론을 통해 주력 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도 논의되었다.


무역협회는 총 다섯 차례에 걸쳐 개최될 회의를 통해 자동차⦁조선⦁철강 등 기존 주력 품목뿐만 아니라 원전⦁방산⦁플랜트 등 유망 산업의 수출 상황도 점검해 수출 활력 조기 회복 및 신수출 성장 동력 확대를 위한 전략 수립을 지원할 계획이다. 

정만기 상근부회장은 “우리 협회는 지속되고 있는 세계 경제의 복합 위기와 불확실성으로 인한 수출 여건 악화를 엄중히 인식하고 있으며, 우리 경제의 재도약을 위해서 무역수지 적자와 수출 둔화를 해결해야 한다는 막중한 책임감을 갖고 있다”며, “업종별 긴급 대책 회의 개최를 통해 전 업종에 대한 수출 상황을 살펴보고, 기업을 위한 긴급 건의사항을 정부에 전달해 정책에 반영되도록 주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출처 : 한국무역협회 보도자료



회원단체

한국경영자총협회
대한상공회의소
전국경제인연합회
한국무역협회
중소기업중앙회
한국중견기업연합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