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커뮤니티

국내 유일의 업종별 경제단체 공동협의기구

회원단체 소식


[경총] 손경식 회장 중국 방문, 주요 경제단체·싱크탱크 만나 한중 경제협력 강화 논의

관리자 2023-11-09 조회수 51
소속단체 : 한국경영자총협회



 


■“한국과 중국은 경제, 문화, 인적교류 등에서 중요한 파트너 

    … 전 세계 경제 불확실성이 커지는 상황에서 양국 기업들이 힘을 모아 동북아 지역은 물론, 글로벌 공급망 안정화에 기여해야”


■ 향후,“양국은 AI, 로봇 등 첨단분야 기술과 인력교류를 확대하고 다방면 소통을 강화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모색해야 할 것”


■ 중국에 진출해 있는 한국기업들에 대한 지원도 요청




■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은 11.6(월)부터 11.8(수)까지 중국 베이징에 위치한 주요 경제단체 및 싱크탱크를 방문하고 한중 경제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손 회장은 중국 주요 경제단체인 ‘중국국제다국적기업촉진회(CICPMC)’ 상푸린 부회장과 ‘중국국제경제교류센터(CCIEE)’ 비징취앤 부이사장과 만나 “한국과 중국은 중요한 경제 파트너로 상호보완적 산업구조를 기반으로 괄목할 만한 경제성장을 이뤘다”고 말했다.

    * 중국국제다국적기업촉진회(CICPMC): 중국 내 다국적기업 투자 자문 및 교류협력 강화를 위한 경제단체

       중국국제경제교류센터(CCIEE): 국제 교류협력 및 정책자문 수행을 위한 경제단체


 ○ 특히, 손 회장은 “금리인상과 지정학적 불안 등 전 세계 경제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양국 기업들이 동북아 지역은 물론, 글로벌 공급망 안정화에 함께 기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손 회장은 “앞으로 양국은 AI, 로봇 등 첨단분야 기술과 인력교류를 확대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함께 모색해야 할 것”이라고 밝히고 중국에 진출해 있는 한국기업에 대한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 특히, 경총은 ‘중국국제다국적기업촉진회(CICPMC)’와 향후 양국 기업인 간 민간교류 확대를 위해 공동사업 진행 등 협력을 이어가기로 했다.  



■ 이외에도, 손 회장은 중국 국무원발전연구센터(DRC) 루하오 원장 등 주요 싱크탱크, 학계 인사들을 만나 양국 경제협력 강화를 위한 의견을 교환했다. 


 ○ 손 회장은 “최근 중국에서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융합이 빠르게 진행되고 온라인 플랫폼 및 디지털 경제가 급부상하는 만큼, 한중 기업들이 다방면으로 소통을 이어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출처: 한국경영자총협회(11.7)


회원단체

한국경영자총협회
대한상공회의소
전국경제인연합회
한국무역협회
중소기업중앙회
한국중견기업연합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