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커뮤니티

국내 유일의 업종별 경제단체 공동협의기구

회원단체 소식


[중견련] Young CEO 네트워크 포럼, '기업 승계, 국가 경쟁력 강화 차원의 접근 필요'

관리자 2023-04-18 조회수 133
소속단체 : 한국중견기업연합회

기업 영속성의 기반인 성공적인 기업 승계를 위해서는 관련 세법 변화를 면밀히 검토해 원활한 경영 지속과 과도한 비용 절감을 함께 도모하는 선제적 전략을 적극 도입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 조웅규 법무법인바른 변호사는 7일 한국중견기업연합회가 개최한 '2023년 제1회 중견기업 Young CEO 네트워크 포럼'에서 '개정 세법에 따른 승계 전략 변화 및 효율화 방안' 주제 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히면서, "개별 기업의 경영권 이전을 넘어 산업 기반과 국가 경쟁력 강화 수단으로서 기업 승계에 대한 합리적인 인식을 확산할 필요가 있다"라고 강조했다.

 

◦ 조 변호사는 "과도한 상속세율, 현실적이지 못한 기업 승계 지원 제도, 승계 비용 조달 문제 등 정책 환경의 한계를 개선하는 노력과 병행해 상속세 및 증여세법 변화에 걸맞은 효과적인 승계 전략을 지속적으로 모색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 두 번째 연사로 나선 강우석 안세회계법인 회계사는 '사례로 보는 기업승계 전략' 주제 발표에서 주식 처분 시까지 양도소득세, 금융투자소득세, 법인세 과세를 이연하는 조세특례제한법 제38조 '주식의 포괄적 교환·이전에 대한 과세특례' 활용 방안을 소개했다.

 

◦ '포럼'에는 기보스틸, 한국야금, 코스틸 등 중견기업 차세대 리더 20여 명이 참석했다.

 

◦ 2018년 중견련 주도로 출범한 '중견기업 Young CEO 네트워크 포럼'은 중견기업의 신사업 발굴 및 경영 전략 혁신을 모색하는 전문가 초청 세미나다. 올해 6월까지 총 네 차례 진행될 예정이다.

 

□ 이호준 중견련 상근부회장은 "바람직한 기업 문화를 확산하고, 자유시장경제의 핵심으로서 기업의 롤모델을 구축하는 작업은 창업주들의 기업가정신과 경영 노하우의 전수로서 기업 승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확산하는 데서 시작할 것"이라면서, "국부 창출의 원천으로서 기업의 영속성을 지탱하는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기업의 진면목과 가치에 대한 합리적 인식과 공감대가 확산될 수 있도록 정부, 국회, 유관기관 등과 더욱 긴밀히 소통해 나아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회원단체

한국경영자총협회
대한상공회의소
전국경제인연합회
한국무역협회
중소기업중앙회
한국중견기업연합회